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회] 토론 : 4차 산업혁명에 어느 정도의 가치(경제적, 개인적, 사회적)를 주고 우리의 생활이 앞으로 어떻게 바뀌고 그 변화의 가치는 어느 정도일까?

 

안녕하세요.

 

우리는 지금 다양한 형태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PC로부터 시작해서, 인터넷, 스마트폰, 가전기기 등 이제 우리 일상의 모든 곳에

컴퓨터 기술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에서 그 중심에는 인공지증, IOT 등 컴퓨터 관련 기술이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이  나와 우리 사회에  어느 정도의 가치(경제적, 개인적, 사회적)를 주는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현재의 나의 생활이 앞으로는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그 변화의 가치가 어느 정도일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해보세요.


분량은 15줄 ~20줄 정도로 요약해서 서술하세요. 

 

 


 

안녕하십니까, 락스팟이라고 합니다. 4차산업혁명의 변화의 가치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미 인공지능은 더 이상 먼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사회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으면 끝도 없어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자동으로 집안의 전기를 관리해 주는 IOT 스마트 홈서비스, 운전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운동해 주는 자율 주행 자동차, 목소리로 인식하는 AI 스피커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로 경제 사회 문화가 융합되고 그에 따른 비용 감소와 효율성,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규모, 범위, 속도, 시스템의 경제적 특성을 기반으로 실현된다고 합니다.

인공지능이 접목된 상태에서 규모, 범위, 속도, 시스템의 경제적 효율 효과성이 더욱 극대화될 것이고 혹시 가스밸브는 잠갔나? 과제 제출을 했던가? 하는 간단한 일까지 인공지능과 기계가 해결해 주는 과거에 비해 더욱 편리함을 느끼는 사회가 될 것입니다. 고가의 장비들도 쉽게 양산되어 물건의 단가는 떨어져 현재 인터넷 보급률처럼 스마트폰 같은 기기들도 전 세계에 보급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에 다방면으로 주는 이점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 이점에는 무시 못 할 단점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사람들의 인력이 필요했던 작업들은 기계 로봇들로 대체될 것이고 마트 은행의 캐셔, 심판, 공인중개사 등 사무적이고 기계적인 업무를 하던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직장을 잃은 이 사람들은 어디에서 일하며 번 돈으로 저렇게 효율적이고 싸진 물건을 들 살까요?
인터넷과 컴퓨터가 이렇게 보급되기 전 세대 분들 중 아직 컴퓨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나고 보니 필수가 된 현재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은 여러 직군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마이너스 요소가 되었죠.

이렇게 과거 인터넷과 컴퓨터의 출현, 더욱 멀리 중세 시대까지 간다면 전까지 대륙의 지배자였지만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아 몰락한 중국까지,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꾸준한 계발과 창의적 사고의 변화로 자기가 아니면 대처되지 않는 인력으로 탈바꿈하지 못한다면 언젠가는 인공지능에게 잡아먹혀 도태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경제 전문가들도 당장 1년 앞의 경제 흐름도 빗나가는 마당에 뭐든 정답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순전히 저의 의견이지만 여러 언론, 잡지에서 인공지능의 무서움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어느 대학생의 허무맹랑한 생각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